7828 | want to resume - Blogger of our inside is actualized. Our voice ourselves... Now, the real comes. Home Tag Local Photo
[1] ... [388][389][390][391][392][393][394][395][396] ... [493]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인사담당자들이 말한다 "학력 항목 폐기" ? 2004/05/06 11:38
[흐린/어제] http://nfeel.co.kr/tt/9
오늘자 연합뉴스 기사 내용중에 인사담당자 60%가 입사지원서에 학력 항목을 폐기해야 한다고 했단다.

맞는말이다. 실제로 학력과 업무능력과는 그다지 상관관계가 없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몇수십년동안 학력이라는 것이

어느 채용 박람회 현장

입사와 또는 승진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왔다는 것은 부인하기가 매우 어려워 보인다. 물론 지원서를 접할때에 학력부분이 있다면 그냥 무심코 훝어 보는 식이겠지만... 그럴때마다 학력이 그들이 원했던 대졸 이상이 아니라면 그 다음 지원서 내용은 편견에 사로잡힌 시각으로 접하게 될게 뻔하다.

몇년전 또는 최근까지도 간혹가다가 모 대기업에서 학력제한이 없다는 구인공고가 간혹 언론을 통해서 흘러 나올 때가 있다. 그런데 알고보면 뭔가 구린데가 있다. 기존 구성인들은 엘리트 집단인 그들이 왜 구지 사회적 이슈를 만들어 학력제한이 없음을 강조하면서까지 채용공고를 내는 것일까? 답은 간단하다. 한마디로 사회와 국민들에게 좋은 인상을 받고자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고졸도 능력만 있으면 뽑습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자 고졸이지만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졸이면 아무나 다 해당사항에 맞는게 아니라는 거다.

학력 항목만 폐기하면 정말 진정한 능력 위주의 채용이 이루어질까? 나의 대답은 아니올시다다. 기득권이란건 무서운거다. 점차 변화되어 가기는 하겠지만 뿌리깊게 내려져 있는 잔존세력들의 사상을 학력 항목 하나 달랑 폐기한다고 해서 바뀌는게 아니라는거다. 그들은 다른 대안을 제시할테고 학력에 버금가는 조건을 내걸게 분명하다. 예를들면 대입시험과 흡사한 입사필기시험등을 국.영.수..기타과목 등등해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대입 재수생이 아닌 사회 재수생이 오히려 더 만연되지 않을까?

아무튼 변화의 과정이란 항상 즐거운 법이지만 변화의 대응할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 또한 우리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Trackback0 | Comments4
* 이 글의 트랙백 주소 :: http://nfeel.co.kr/tt/trackback/9 [Copy]
* 이 글의 덧글들 ::
현수 2004/05/06 11:59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이런 글을 볼떄마다 궁금한것이, 주인장님은 학력을 대체 할만한 보통 사람들의 능력 기준이 될만한 것이 있다고 생각하세요? 물론 학력(혹은 학벌) 때문에 항상 불의의 피해자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에 반하는 능력 기준이라는 것은 항상 모호. 토익이든, 무엇을 하든 시험을 본다면 대부분은 고학력(혹은 고학벌) 자들이 마찬가지로 사위에 랭크 될텐데요..
7828 2004/05/06 12:06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아직은 생각해 본 적 없습니다. 글 마지막에다 적었다시피 그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 또한 우리들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분명 가진자들(고용자들)은 학력을 폐기하는 대신 다른 평가대안을 제시할 것이라는 것이 제 추측인 것이고, 저역시 현수님이 우려하는 것처럼 그들의 대안에는 역시나 고학력자들이 상위에 랭크된다는 거에는 동의합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거.. 그나마 즐거운 상상 아니겠습니까?
유니 2004/05/06 12:29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문제는 학력항목 폐기가 아니라 인사 담당자 또는 경영자 머리속에 있는 학력에 대한 고정관념 폐기가 먼저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사담당자나 경영자가 그러한 편견이 없다면 학력항목은 그냥 참고사항일 뿐이겠죠. 결국은 이것도 사회구조의 한 문제인데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은 이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
7828 2004/05/06 12:43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예.. 맞습니다. 그들이 갖고있는 사상의 변화가 없는한은 문제해결을 위한 해결책은 될 수 없겠지요. 하지만 접근 방법이 잘못되었다 해도 시도조차 하지 않는것보다는 낫지 않을까요? 변화의 과정이라고 바라봐야 겠죠.

유니님 기획&마케팅 관련 일 하시나 보더군요... 저도 그 분야라서 링크 해두겠습니다. 도움이 될거 같네요...
* 이 글의 덧글 남기기 ::
 
등록
IPleft(c) 2003-2006 7828. '정보공유라이선스:영리·개작 불허'에 따라 이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pace
A : P
arrowSearch

검색
arrowAdSense

arrowCategory

전체 (493)
흐린 (189)
밝은 (185)
김C의 남자이야기 (109)
고민되십니까? (10)
arrowRecent Article

사회 생활 잘하기 1 (8)
Ajax 기반의 Web2.0 플랫폼 (4)
[save] 일상성의 미학 - 日常..
글의 뽄새는 그의 성격이다.
단점 (3)
여자이야기: 정우성이라는 이..
부끄러운가?
arrowCounter

* Today - 10
* Yesterday - 25
* Total - 1085124

arrowSkin by 7828 (live.com Customize)

arrowPowered by TT
arrowXML Rss 2.0